앨범 정보

Red Flag
Yellow Monsters
앱에서 듣기
  • 앨범 평점 4/ 573명
  • 발매일 : 2013.09.12
  • 발매사 : Sony Music
  • 기획사 : 올드레코드

Yellow Monsters (옐로우 몬스터즈) [RED FLAG]

바야흐로 인디 음악의 전성시대다. 그런 현시대를 오히려 '위기'라고 말하는 옐로우 몬스터즈. 인디 록 음악이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은 'LIVE'라고 말하며 TV스타가 아닌 진짜 ROCK 스타를 외치는 그들. 2010년 4월 결성한 이후 매년 한 장씩의 앨범을 발표하며 식을 줄 모르는 왕성한 창작욕을 선보였고, 미디어에 결코 타협하지 않고 좋은 LIVE로만 소통한다는 고집 센 모토로 매년 150회 이상의 공연을 소화해왔다.

많은 사람들의 기대 속에 9월 12일 드디어 3집 [RED FLAG]가 발매됐다. 거칠고 험난한 인디씬의 정점에서 삶의 바닥으로 그리고 다시 일어서본 자들의 노래. 삶과 음악에 대한 애정과 상처가 응고되어 더욱 깊어지고 짙어졌다. 지난 앨범 이후 1년 동안 라이브 공연을 다니며 작곡한 곡이 총 32곡이라고 한다. 이만하면 폭주기관차다. 매일 연습실에 모여 9시간 이상 창작과 연습을 반복한 결과다. 이 밴드에게만큼은 '한계', '쇠퇴', '부진', '슬럼프'라는 어느 뮤지션들의 공식도 빗겨나가는 것처럼 보인다. 밴드의 리더인 이용원은 '계속 연주를 하고, 공연을 하고 싶고 그러기 위해서 음악을 끊임없이 만드는 것이 우리의 전부이다.'라고 한다. 단순하지만 핵심을 포괄하고 있는 말이다. 총 12곡이 수록된 이번 앨범은 3곡씩 소주제를 지닌 피카레스크 구성 (독립된 여러 개의 이야기를 통일성을 갖도록 모아서 전개하는 방식)으로 총 4부로 이루어져 있다.

옐로우 몬스터즈 LIVE의 뜨거운 열기를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는 1부 'RAISE YOUR FLAG'는 이 시대의 문화현상에 대한 폭동을 담은 테마이다. 변하지 않는 세상 속에서 꿈을 잃어버린 사람들에 대한 노래 2부 'LOST MEMORIES, BROKEN DREAMS', 3부 는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소리 없는 전쟁을 폭동으로 침묵시킨다라는 'SILENCE THE WAR', 잘못된 세상이 변하지 않아도 절대 나의 노래는 끝나지 않겠다는 다짐을 담은 4부 'MY SONG'S NOT ENDED'까지 이어진다. 4가지 주제에 따라 배치된 곡들은 주제의 느낌에 맞게 따로 떨어져 있으면서도 마치 모두가 결국 하나로 연결되어 있는 열차처럼  유기적으로 이루어져 어색하지 않다. 각각의 곡이 아닌 앨범으로 전곡을 듣는다면 소설을 읽는듯한 느낌은 더욱 강해질 것이다.

1번 트랙은 "RED FLAG"는 옐로우 몬스터즈가 추구하는 음악과 메시지를 압축적으로 표현해낸 곡으로 거친 기타 리프와 멜로디가 인상적이다. 목소리와 기타, 베이스 그리고 드럼이라는 최소한의 구성 만으로 '펑크'와 '메탈', '하드코어'를 모두 초월했다. 어느 장르 하나로만 규정할 수 없는 믹스쳐 스타일을 추구해온 그들의 색이 강한 작품이다. 이번 앨범의 타이틀 곡인 4번 트랙 "오 나의 그대여"는 치기 어린 청년에서 중년으로 넘어가는 길의30대 또래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진솔한 가사와 흥얼거리기 쉬운 멜로디가 어우러진 유쾌한 곡이다.

3집 앨범 [RED FLAG]의 발매에 발맞춰 열리게 되는 이번 전국투어는 9월 27일 서울을 시작으로, 28일 대구, 29일 부산, 10월 6일 광주를 찾는다. 그동안 안타깝게 제외되었던 천안, 전주도 포함되어 더 많은 지역의 팬들과 호흡할 수 있는 투어가 될 것이다. 또한 9월 일본에서 데뷔앨범 [RIOT!]을 발매한다는 반가운 소식도 있다. 9월 16일 도쿄 시부야 타워레코드에서 열리는 'Hongdae Night'을 시작으로 일본 프로모션 활동에 들어간다. 한국 록의 새로운 진화형이자 현재형으로 계속 전진해나가는 밴드 옐로우 몬스터즈, 이제 그들의 3번째 포효가 시작된다.

앨범 전체 앱에서 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