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먼 도미닉 X 기안84, '왈 (Feat. Pharoahe Monch)' 아트워크 작업기

비하인드 컷

사이먼 도미닉 X 기안84, '왈 (Feat. Pharoahe Monch)' 아트워크 작업기

2018.10.30
Special

사이먼 도미닉 '왈 (Feat. Pharoahe Monch)' 아트워크 작업기

솔직하고 유쾌한 매력으로 오랜 시간 동안 힙합신뿐만 아니라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사이먼 도미닉이 본인의 우상이라고 밝힌 래퍼 Pharoahe Monch와 웹툰 작가 기안 84와 함께 작업한 새 싱글 '왈 (Feat. Pharoahe Monch)'을 공개했다. 독특한 그림체와 특유의 유머감각으로 "패션왕", "복학왕" 등의 꾸준한 작품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는 기안84와 사이먼 도미닉의 조금(?)은 특별한 아트워크 작업기를 멜론매거진에서 공개한다.

Single

사이먼 도미닉 '왈 (Feat. Pharoahe Monch)'

지난 여름, 오랜 공백기 끝에 정규 앨범 [DARKROOM], 사임서를 대체한 곡 'Me No Jay Park'을 을 연이어 공개하며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켰던 사이먼 도미닉이 신곡을 공개한다.

본인의 롤모델이라 밝힌 바 있는 아티스트 Pharoahe Monch의 피처링과,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만났지만 돈독한 우정을 쌓으며 동갑내기 친구가 된 기안84와의 협업을 통해 듣는 즐거움과 보는 즐거움까지 더해진 신곡 '왈 (Feat. Pharoahe Monch)'은 사이먼 도미닉 특유의 자신감 넘치는 가사와 래핑으로 그가 지닌 또 다른 매력을 발산한다.

Story

사이먼 도미닉 '왈 (Feat. Pharoahe Monch)' 아트워크 작업기

사이먼 도미닉의 새로운 새 싱글 '왈 (Feat. Pharoahe Monch)'의 아트워크들은 웹툰 작가 기안84가 직접 바라본 사이먼 도미닉과 그 솔직한 속마음을 꾸밈없이 드러내며 큰 재미를 선사한다. 특히 메인 아트워크를 제외하고는 모두 실제 있었던 상황을 기반으로 묘사했다는 점에서 사이먼 도미닉과 기안84, 둘만의 특별하고 돈독한 우정을 엿볼 수 있다.

기안84가 처음 사이먼 도미닉을 만난 날을 회상하며 그렸다는 첫 번째 컷. 사이먼 도미닉은 자신감 넘치면서도 편한 친구로 묘사되었다. BGM으로는 당당한 그의 모습에 걸맞게 사이먼 도미닉의 '사이먼 도미닉'이 쓰였다.

사이먼 도미닉이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차지한 날, 위로차 AOMG에 방문한 기안84. BGM으로는 그의 우울한 심경을 대변하는 사이먼 도미닉 '데몰리션 맨 (Feat. 김종서)'가 쓰였다.

슬퍼하는 사이먼 도미닉을 위로하려 만든 자리였으나, 그의 메뉴 결정 장애로 인해 되레 화를 내고야 말았다고 한다. BGM은 둘의 상황을 더 몰입하게 만들어 주는 사이먼 도미닉 '짠해 (Cheerz)'가 쓰였다.

기안84에게 본인의 우상인 "Pharoahe Monch"와의 곡 작업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사이먼 도미닉.

실제로 사이먼 도미닉은 Pharoahe Monch의 대표곡 'Simon Says'를 커버하여 공연할 정도로 Pharoahe Monch가 본인의 랩 선생님이자 롤모델임을 밝혀왔다. 더하여 앞서 타 매체 인터뷰를 통해 그러다 지난 [DARKROOM] 앨범 작업 당시 Pharoahe Monch와의 작업이 성사되었으나, [DARKROOM]의 분위기와 어울리지 않아 수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BGM은 Pharoahe Monch 'Simon Says'가 쓰였다.

4컷 만화 비하인드

콘티만으로도 등장인물을 유추할 수 있는 기안84의 작화.

기안84는 이 날 실제로 AOMG 사무실에 방문하여 AOMG 사내 게시판에 그림을 남기고 갔다.

현재까지 AOMG 사무실에 잘 보존되고 있는 기안84의 그림.

배경의 "작업실" 간판은 최종 이미지에서 "닭룸(DARKROOM)"으로 변경되었다.

사이먼 도미닉은 래퍼 Pharoahe Monch를 기안에게 설명하며 그의 대표 곡인 'Simon Says'에 대해 언급했으나, 기안84는 Pharoahe Monch의 이름을 "사이먼"이라고 이해했다고 한다. 최종본에서는 사이먼 도미닉의 언급대로 "이 사람의 노래 제목도 '사이먼'"으로 멘트가 변경되었다.

메인 아트워크 비하인드

기안84가 가장 처음 작업한 메인 아트워크 콘티. "Pharoahe Monch"의 이름을 "사이먼"이라고 오해, "SAIMON x 2"라고 기재한 손글씨가 포인트이다. (물론 사이먼 도미닉의 "사이먼" 영어 철자도 "SAIMON"이 아닌 "SIMON"이다)

다시 작업한 메인 아트워크 콘티. 여전히 틀린 철자를 통해 사이먼 도미닉과 기안84의 깊은 우정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전 콘티보다 의상이 더 도드라지게 표현되었다.

최종 메인 아트워크. 캐릭터의 의상 디테일과 눈빛이 한층 살아났다. 제목의 폰트는 기안의 대표작인 "복학왕"의 타이틀 폰트와 동일한 폰트가 쓰였다고 한다.

연관 아티스트